1. 퍼소나 정의와 활용
1) 퍼소나의 기원과 정의
2) 퍼소나 구성하기
2. 고객여정지도와 요구사항 분석
1) 고객여정지도 만들기
2) 고객 요구사항 분석하기
1. 퍼소나 정의와 활용
1) 퍼소나의 기원과 정의
퍼소나 정의
Persona : 그리스 고대극의 배우들이 쓰던 가면, 라틴어 Person, Personality의 어원.
연기자가 맡은 역할이나 심리학에서 '페르소나'로 번역
분석심리학에서의 Persona : 사회에서 요구하는 도덕, 질서 등을 다스리고 본성을 감추기 위해 만들어내는 사회적 인격
고태형 Archetype | 밈 Meme |
분석심리학 | 동물행동학 / 진화생물학 |
![]() |
![]() |
인류의 역사 속에서 긴 경험의 축적에 의한 결과로 나타나는 유전적 계승에 의해 나타나는 민족이나 인류의 공통적인 원상. 신화나 상징적인 것들 속에 집단적 무의식이 표현됨. |
책이나 발명품 등을 통해 뇌에 저장되고 모방을 통해 전파 및 유전자가 복제를 통해 퍼져 나가는 것과 흡사. 유전자를 통한 생물학적 복제와 같이 문화적인 행동양식이나 지식은 밈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복제되어 보다 이기적 유전자로 진화 |
UX/UI 디자인에서 Persona :
어떤 제품,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 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구체화하는 것.
모든 이 맞춤 < 보편화된 사용자 맞춤
사용자 모델, 존재할 수 있는 Perona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
가상이라는 것을 허구와 혼동 금지
목적에 맞는 퍼소나를 만들어 다양한 사용자의 패턴화 및 클라이언트 설득에 사용
과정 ① 올바른 방식으로 정확한 사용자들을 조사
② 얻어진 데이터를 선별 과정을 통해 Persona를 빌딩하기 위한 소스들 확보
③ Persona 를 만들었을 때 이 연관 관계들이 잘 드러나야 함
"잠재적 사용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 끝에 세워자는 전형이다."
2) 퍼소나 구성하기
퍼소나 활용 목적
① 사용자 그룹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도록 도움
② 사용자 그룹이 원하는 주요한 가치를 찾고 서비스나 제품의 개발 목적과 방향을 잡기 위함
③ 서비스와 제품의 실질적 운용 방법을 알기 위해 사용자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위함
퍼소나 사용 이유
① 디자인을 하다 보면 중심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잦음.
- 디자인은 언제나 사용할 사람들을 늘 중심에 두고 고려해야 함.
② 가장 인간적인 방법으로 사용자들에게 접근하는 방법이다.
- 단순한 사용자 모델 유형이 아닌 사회적, 감정적 측면을 고려해야 함.
③ 퍼소나를 통해 사용자를 구체적으로 객관화시켜 진짜 니즈를 파악함.
- 사용자를 잘 알고 있다는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음.
퍼소나 사용의 중요성
① 행동, 패턴의 그룹핑이라는 측면에서 새로운 사용자의 니즈 도출 가능성
② 마케팅, 개발, 디자인 담당자들이 함께 공감 및 고민 가능
성공적인 퍼소나 과정
①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내야 함.
② 기업의 전략 방향에 맞춰 어떤 행동패턴 가진 사용자인지 조사
③ 전략과 맞물려 실제의, 명확한 Persona 만들 수 있음.
UI/UX 디자인에서 Persona
- 인류통계학적 개념은 Grouping (O), Perona (X)
- 중요한 행동패턴 Major Behavior Pattern
- 공감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몰입하여 하나의 목적으로 일하게 만드는 도구
바람직한 Persona | 잘못된 Persona |
실재하는 사람들과 견고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이루어짐 | 스테레오 타입의 퍼소나 |
대상 그룹이 달성해야 하는 주요 목표와 개인의 행태 및 태도에 주목 | 하나뿐인 퍼소나 |
퍼소나의 주요 특징을 찾아 Critical Characteristic을 추출해야 함 | 연령이나 직업에 따른 단순한 퍼소나 |
조사자의 의도에 오염된 퍼소나 |
퍼소나의 주요 요소
인물적 배경 : Humanize, 이름, 사진, 직업, 배경, 이야기, 등
설계 대상과의 관계 : 설계 대상과의 관계에 따른 다양한 설정 가능
목적/요구/태도 : 설계대상을 이용하는 목적, 요구, 행태의 파악
특정 지식 능숙도 : 사용자의 지식, 능숙도에 따른 설계계획의 기준 상이함
2. 고객여정지도와 요구사항 분석
1) 고객여정지도 만들기
고객여정지도 Journey Map
서비스, 브랜드에 대한 일련의 경험을 시간순으로 표현
현재의 서비스가 갖는 문제점을 포착하거나 발전해야 할 기회요인을 찾는 방법
Pain Point, Happy Point, 서비스 또는 사용과정의 문제점을 나타냄
저니맵 구성하기
① 고객 유형 이해
- 고객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인사이트 도출
- 터치포인트(고객이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접촉접) 작성
* 사람: 고객의 시야에 노출되는 서비스 제공자
* 공간: 고객의 경험하는 서비스 공간, 경험을 구체화하는 유/무형적 요소들 모두 해당
* 제품: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며 접하는 도구적 개념의 제품
* 정보: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며 접하는 정보
② 초기 가설 만들기
- 디자인팀의 내부 스터디에 기초해서 가설을 수립
- 가설 수립을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
- 현존하는 고객리서치와 결과 비교 및 장단점 분석
③ 고객 여정, 요구사항 및 인식 조사
-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의 고객경험 관찰을 통해 고객 여정에 관한 분석자료를 보완/수정
- 에스노그라피 등의 공감기법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취합할 것
④고객 조사 데이터 분석
- 앞서 조사된 고객 여정, 요구사항 및 인식으로부터 명확한 인사이트를 구하는 단계
- 다양한 고객 데이터의 종합적 분석과 수혐 과정을 통해 다양한 터치포인트와 서비스 인터랙션이 분석됨
- 초기 개발한 고객 여정에 대한 가설을 증명하고, 고객 유형 분석을 통한 리서치 기반의 퍼소나 생성
저니맵의 14가지 중요한 구성 요소
1. 고객 관점을 나타낸다
- 사용자의 관점에서 그들이 제품과 혹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기록
2. 연구/관찰 자료를 이용하라.
- 인터뷰, 관찰 혹은 설문조사가 결합괸 에스노그라피 자료를 이용한다.
3. 고객 유형을 나타내라.
- 고객의 세그먼트, 그들이 속하는 그룹마다 특성이 다르기에 구별을 할 필요가 있음
4. 사용자의 목표를 포함하라.
- 고객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함.
5. 감정에 집중하라.
- 감정은 경험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이고, 기업-기업 / 기업-고객인지에 따라 감정에 차이가 있음
6. Touch Point를 나타내라
-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와 만나는 접점을 표시해야 함
7. 진실, 사실을 명확히 나타내라
- 여러가지 인터랙션과 별개로 중요한 사실을 분리하여 표시해야 함.
8.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라
- 특정 경험이 브랜드에 어떻게 미치는지 살펴라.
9. 시간을 기입하라.
- 경험의 소요시간은 중요한 맥락을 제공함.
10. 다양한 툴과 프로그램을 사용하라
11. 경험을 여러 단계로 구분하라.
- 사용자는 각각의 경험에서 다른 경험을 하므로 단계를 구분하여 단계별로 사용자를 이해시켜야 함.
12. 고객의 행동을 정확하게 기술하라
13. 사용자와 비사용자를 고려하라
14. 다양한 해석을 시도하라.
저니맵의 종류 및 특징
① As-is > To-be
- As-is : 현재의 고객 여정 기술, 문제점과 페인포인트를 파악하거나 드러낼 때
- To-be : 미래에 개발될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고객 여정을 표현하고 그 장점을 설득할 때
② Time-line
- e.g. Discover - Define - Develop - Deliver
③ 서비스 > 인지적 제품
- 디테일한 인터랙션 또는 인지적인 레벨이 중요한 경우를 다루기 어려움
- 시간의 흐름에 집중함
2) 고객 요구사항 분석하기
요구사항
Define 단계 : 프로젝트 요구사항, 사용자의 페인포인트와 니즈, 프레젠테이션 범위
ㄴ 불편한 점, 좋은 디자인을 위해 없애야 할 것
사용자의 요구사항 파악하기 -> 사용자의 잠재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사항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
궁극적으로 디자인해야 될 대상의 기능과 속성에 대해 잘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을 디자인 해서 무엇을 해결할 것인가... 디자인 할 대상을 잘 규정하는 것이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든다.
'UI·UX >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주차/UX] 설문과 통계, 인간 심리와 행동에 기반한 UX 디자인 (7) | 2024.10.02 |
---|---|
[1주차/UX] 리서치의 개괄 및 인터뷰, 관찰 (12) | 2024.09.27 |